진주취향여행

진주의 숨은 명소! 바람모아공원/송백테마공원/남가람문화공원

진주관광 2023. 8. 28. 12:02

진주는 도시 중심을 남강이 가로질러 흐르고, 북쪽에 비봉산, 남쪽에 망진산, 동쪽에 선학산 등 100m 내외의 낮은 산들이 외각 지구에 위치하며 동쪽과 남쪽은 남강유역의 평야부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외곽으로는 트레킹 하기 좋은 둘레길이 많이 조성되어 있고, 도심 안쪽으로는 아이들이 뛰놀고 산책하기 좋은 공원이, 남강변으로는 자전거 타기 좋게 자전거 도로가 쭉 형성되어 있어요.

진주의 많은 공원 중 사람들이 잘 모르는 진주의 숨은 명소! 공원 세 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남가람공원

경남 진주시 강남로 320

 

 

밤이 되면 빛나는 대나무 숲길의 아름다움, 남가람공원

 

 

남가람공원은 칠암동 강변 바로 옆 대나무 숲길 쪽에 위치해있습니다. 울창하게 자리 잡은 대나무 숲길은 저녁이 되면 별빛 조명이 켜져서 더 아름다운 남가람공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낮에는 그림 같은 자연 풍경을 즐기며 산책을 할 수 있지만, 특히 저녁이 되면 그 아름다움이 더욱 빛을 발합니다. 낮과 밤 모두가 매력 있는 남가람공원! 역시 야간관광 특화도시로 지정된 진주시입니다.

 

 

 맑고 고요하고 한가로이

 

공원 곳곳에는 의자가 있어 지쳤을 때는 편히 휴식을 취하면 됩니다.

대나무 숲에 가만히 앉아 있으면 자연의 소리와 진주의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남가람공원 내에는 천년광장과 조각 공원이 위치해있습니다. 다양한 기념비 및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으니 방문하여 감상해 보세요.

특히 인연(因緣)이라는 조형물은 남가람 문화거리의 천년문화를 기리는 조형물로 6.6m 화강석 좌대 위에 높이 7m의 청동 건축 조형물입니다.

 

 

남가람공원은 낮에는 푸릇한 자연 풍경을, 밤에는 환상적인 야경을 선사하는 곳으로, 진주성의 빛나는 야경은 그야말로 낭만적인 여행을 위한 완벽한 목적지입니다. 특히 저녁이 되면 진주성 성벽에 조명이 켜져 그 눈부신 아름다움이 하늘에 펼쳐져서 자연과 문화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습니다. 밤늦게까지 머무르며 야경을 즐길 수 있는 공원의 낭만적인 분위기는 일상에서 벗어난 특별한 순간을 선물해 줄 것입니다.

 

 

공원 끝 쪽에는 탁 트인 광장이 나오는데 이곳에는 화장실과 매점을 비롯하여 물놀이 분수대도 있어 여름에는 이곳에서 더위를 식힐 수 있습니다.

 

 

저녁이 되자 주위의 조명이 하나씩 켜지면서 대나무 숲길은 점점 환상적인 분위기로 물들어갑니다. 나무 사이로 흐르는 조명이 대나무 숲길을 밝혀주고, 어두운 하늘에 별들이 하나 둘 빛나기 시작합니다. 그 풍경은 마치 동화 속으로 들어온 듯한 기분을 선사하여 공원 안으로 들어가는 순간, 일상의 스트레스와는 멀어져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해줍니다.

 

 

별빛 아래, 대나무 숲길을 따라 걷는 것은 평소에 느끼지 못하는 평온함과 감동을 선사합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에 익숙해진 요즘, 남가람 공원에서의 하루는 정말로 기분 좋은 시간이었으며 자연 속에서 느낀 여유가 저에게 많은 힘을 주었습니다.

 

 

야간 특화도시 진주의 남가람공원은 낮과 밤, 언제든 아름다운 순간을 선사하는 곳으로 진주의 자랑스러운 공간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도 방문해 보시고 남강과 조명이 어우러진 풍경을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소중한 시간을 누려보세요.

 


 

 바람모아공원

진주시 충무공동 44

 

 

바람이 불어오는 곳, 바람모아 공원

 

 

진주 충무공동에 있는 바람모아공원에 가면 김광석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이란 노래가 절로 떠올라 입가에서 흥얼거리게 됩니다. 장마가 끝날 무렵 방문했던지라 공원 아래쪽은 강물이 남아 있어 출입 금지 표시가 있었습니다. 화창한 날에는 공원 안쪽에서 시민들이 돗자리 펴놓고 소풍을 즐기고 아이들이 뛰노는 소리로 활기가 가득합니다.

 

 

바람모아공원에는 다양한 나무와 꽃들이 가득한데요, 여름에는 풍성하게 핀 수국을 볼 수 있습니다. 색색의 예쁜 수국이 운동하는 시민들의 발길을 멈추게 합니다. 저도 잠시 멈추어 아름다운 수국을 감상했습니다.

바람모아공원 아래쪽은 넓은 잔디밭과 배드민턴장이 조성되어 있어 시민들이 소풍을 즐기고,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은 공간이라면, 바람모아공원의 둘레길은 시민들이 운동하고, 자전거·인라인스케이트·킥보드 등을 타기 좋게 형성되어 있어요. 또 비상벨·방범용 CCTV ·공공 와이파이·정보제공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된 '진주시 스마트폴'이 설치되어 있고 곳곳에 조명이 설치되어 있어 야간에도 시민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습니다.

 

 

바람모아공원의 둘레길 곳곳에는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벤치와 평상이 있고 눈길을 끄는 포토존이 많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러 나온 시민도, 킥보드를 타며 쏜살같이 달리던 아이들도 잠시 멈추어 서서 포즈를 취하고 카메라를 들게 하는 곳입니다. 진주시의 마스코트 하모 인형과 함께 포토존에서 인증샷을 찍었습니다. 포토존에 있는 글귀를 읽어보면 사랑이 샘솟고 힘이 절로 납니다.

 

 

바람모아공원에서 강변 쪽으로 내려가면 금산 방면과 호탄동 방면으로 이어지는 자전거도로가 쭉 이어져 있습니다.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많을 정도로 남강변의 자전거도로는 진주의 시작과 끝을 이어주는 곳입니다.

바람의 광장은 지친 시민들이 잠시 쉬어가기 좋고, 강변에 조성된 운동기구들은 시민들이 체력을 단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공원을 따라 쭉 이어진 색색의 바람개비도 바람모아공원을 상징하는 조형물 중 하나입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은 바람개비들이 일제히 돌아가는데 그 모습이 퍽 아름답습니다.

 

 

뉘엿뉘엿 해가 지면 바람모아공원과 공원에서 보이는 김시민 대교에 불빛이 켜집니다. 야경도 퍽 아름다운 진주의 숨은 명소 바람모아공원 놓치지 마세요!

 


 

금산송백테마공원

진주시 금산면 송백리 656

 

 

편안한 휴식과 활동이 어우러진 특별한 곳, 금산송백테마공원

 

 

들판의 싱그러움을 한껏 느끼며

 

마지막으로 소개할 숨은 명소는 넓은 부지가 모두 초록 초록한 들판으로 가득 찬 '금산송백테마공원'입니다. 송백 어르신들의 체육시설로 조성된 이곳은, 파크골프장, 그라운드골프장, 게이트볼장, 수변형 테마공원, 다목적광장 등 다양한 활동시설이 있어 어르신들의 여가 시간을 건강한 운동시간으로 채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양한 운동기구들이 있어 넓은 산책로를 거닐기 전 가볍게 몸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목, 팔, 허리, 다리 등 몸의 여러 곳을 풀어주고 운동할 수 있도록 곳곳에 운동기구들이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끝도 없이 펼쳐진 들판을 바라보니 마음속까지 확 트이는 기분이 들었어요. 넓은 들판과 푸른 하늘을 바라보니 피로감이 사라지고 마음이 가벼워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자전거 도로가 따로 있어서 자전거 타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날씨가 한풀 꺾이고 나면 피크닉 하러 오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라운드골프, 게이트볼, 파크골프는 비슷하지만 규칙이나 공, 채가 조금씩 차이 나는데요, 간단한 장비로 무리하지 않으면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 시니어 분들께 인기 있는 운동입니다. 금산송백테마공원에는 게이트볼장이 6면, 그라운드골프장이 8홀 2면으로 총 16홀, 파크골프장이 9홀 4코스로 총 36홀이 있습니다. 이렇게 조성이 잘 되어 있는데 정보를 몰라서 찾는 분들이 아직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게이트볼장 바로 앞이랑 파크 골프장 바로 앞에 화장실이 2군데 마련되어 있어 언제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중간중간 이동하는 산책로 길도 잘 조성되어 있어서 굳이 골프를 치지 않더라도 강아지랑 같이 산책하러 오기 너무 좋을 것 같아요. 넓어서 볼거리도 많고 밤에는 조명이 켜져 있어 바람이 선선하게 불어오는 오후에 산책하러 많이들 방문하신다고 합니다.

 

 

수변형 테마공원은 현재 조성 중인 것 같습니다. 식물들이나 나무들도 아직 다 작아서 제대로 피기까지는 좀 더 기다려야 될 것 같았습니다. 나중에 다채로운 꽃들로 가득할 공원을 생각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벌써 몇 군데는 포토존으로 꾸며져 있는 걸 보면 넓은 부지만큼 많은 사람들로 모일 것 같아요.

 

 

골프에 관심 있으신 분은 이곳을 너무 좋아하실 거라 100% 확신합니다. 게이트볼장, 파크골프장, 그라운드골프장이 있을 만큼 굉장히 넓고 중간중간 짐을 놓거나 휴식할 수 있는 곳도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차장도 크게 있어서 주차 문제로 걱정하실 필요도 없고 굳이 골프가 아니더라도 가볍게 산책하기에도 너무 좋을 것 같았어요. 가족이나 연인들끼리 산책하러 오기 좋은 진주의 숨은 명소 '금산송백테마공원'이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찾아야 할 진주의 공원 3곳. 꼭 방문해 보세요~!

 


 

#진주여행 #진주명소 #진주관광

#진주가볼만한곳 #진주가족여행 #남가람공원

#남가람문화거리 #남가람별빛길 #바람모아공원

#송백테마공원 #진주파크골프장 #진주그라운드골프장

#진주게이트볼장